63. 표준과 프로토콜의 세계, 인터넷
Q. 전 세계의 컴퓨터를 연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네트워크는 어떻게 사용자들과 연결되고, 통신거리가 더 늘어나며, 장비와 기술이 변화함에 따라 전체 네크워크가 넓고 매끄럽게 연결되어 있는걸까?
A. 인터넷은 느슨하고 체계가 없으며 혼란스럽고 임시적인 네트워크의 모음으로 컴퓨터가 서로 통신하는 방법을 규정하는 표준으로 묶여있다.
네트워크와 컴퓨터를 식별 하기 위해서 이름(IP)과 주소(MAC)가 필요
정보의 형식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오류, 지연, 과부하에 대처하는 방법 등에 대한 합의, 즉 프로토콜(=약속)로 처리된다.
정보를 형식화하는 방법, 컴퓨터 간에 정보를 교환하는 방법, 컴퓨터를 식별하고 인가하는 방법, 무언가 실패했을 때 해야 할 일 등에 대한 프로토콜과 표준에 모두 따라야 한다.
인터넷은 자유롭고 혼란스러웠지만 이제는 자원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단체들이 생겨났고,
정치적, 상업적 압력 때문에 덜 자유분방하고 구속은 더 심해졌다.
64. 인터넷이 가능한 메커니즘
최초의 인터넷은 1960년대 UCLA에 있는 컴퓨터에서 약 550km 떨어진 스탠퍼드 연구소에 있는 컴퓨터로 전송되는 것으로 시작
오는날 인터넷은 느슨하게 연결된 수백만 개의 독립적인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다.
근거리 네트워크들은 게이트웨이 또는 라우터를 통해 다른 네트워크에 연결되는데, 이는 한 네트워크에서 다음 네트워크로 정보 패킷을 라우팅하는데 전문화된 컴퓨터를 말한다.
가정에서는 유선(이더넷) 연결을 하기도 하지만 주로 무선 통신으로 라우터(공유기)에 연결되고,
라우터는 케이블이나 ISP(인터넷 서비스 공급 업체) 에 연결된다.
패킷이란?
패킷은 혁식이 지정된 일련의 바이트로 네트워크를 통해 이동한다. (https://asec.ahnlab.com/ko/156/)
패킷은 주소정보, 패킷 자체에 대한 정보, 패킷이 전달하는 정보(payload)로 이루어져 있다.
Data Packet(= Frame) = Header + Payload = MAC Header + Payload(=IP Header + TCP Header + data(payload) + Tail( +CRC))
매커니즘 시작
1. 주소(address)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단말기의 갯수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다 보니 40억개에 달하는 IP주소의 수가 부족하게 되어 IPv6라는 확장된 주소 체계가 등장
2. 이름(name)
도메인 네임: www.naver.com
도메인 네임 시스템, DNS는 이름과 IP 주소 간 변환 수행.
3. 라우팅
패킷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찾는 메커니즘
주소 테이블을 만든다.
4. 프로토콜
정보가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성공적으로 복사되도록 이상의 구성 요소와 나머지 구성 요소 모두가 어떻게 상호 운용되는지 정확하고 자세하게 설명하는 규칙과 절차가 있어야한다.
이러한 모든 프로토콜이 합쳐져서 인터넷을 규정한다.!!!!!!
❤️ 항해 여러븐 꽃길만 걸으세요 🌺
댓글